위키피디어 황당한 ‘일본해’ 표기 물의,혹시 조작?

“경주가 일본해에 접한 한국의 관광도시?”

열린 백과사전 위키피디어(www.wikipedia.org)가 8일자 오늘의 주요기사(Today's featured article)로 경주를 선정하면서 “경주는 한국의 주요 관광지로… 일본해 해안에 접해 있다”고 적어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경주를 소개한 기사 자체에는 “동해와 접하고 있다”고 돼있는 부분이 메인페이지 주요뉴스로 선정돼 오르면서 “일본해와 접해 있다”로 뒤바뀌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매일 한 건씩 위키피디어 메인페이지에 오르는 오늘의 주요기사는 100만건에 육박하는 기사 중 내용의 정확성과 이해도, 중립성 등이 검증된 것만 오를 수 있는 명예로운 자리로 지금까지 겨우 800여개의 기사만이 올랐다.

기사를 선정하는 기준도 △기사 작성 시작 △각종 조사를 통한 뛰어난 기사 작성 △해당 기사에 대한 비판 검증 △반응 점검 △돋보인 기사 신청 △오늘의 기사 선정 등 총 6개의 까다로운 단계로 돼있어 웬만한 기사는 오늘의 기사에 오르는 꿈조차 꾸지 못한다.

관련 정보를 제공한 정호재(41·서울 강북구 수유동)씨는 “12일 부산에서 개막하는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위키피디어가 한국의 관광도시 경주를 오늘의 뉴스로 선정한 것은 환영하지만 동해를 일본해로 잘못 쓴 점은 극히 유감”이라면서 “특히 기사는 동해로 올바로 표기돼 있는데 메인 페이지로 자리를 옮기면서 유독 그 부분만 일본해로 바뀐 점은 일반인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국민일보 / 김상기기자 2005-11-9)